루이즈 부르주아 - PERSONAGES

2012.05.23 ▶ 2012.06.29

국제갤러리

서울 종국제갤러리 3관로구 소격동 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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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일시ㅣ 2012년 05월 23일 수요일 05:00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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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이즈 부르주아

    Untitled Bronze, painted white and blue, and stainless steel, 167.6x30.5x30.5cm,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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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이즈 부르주아

    Untitled Painted Bronze and Stainless Steel, 144.8x30.5x30.5cm,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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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이즈 부르주아

    Figure Regardant Une Maison Bronze and Stainless Steel, 168.9x38.1x30.5cm,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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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이즈 부르주아

    Untitled Painted Bronze and stainless steel, 141x55.2x30.5cm,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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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이즈 부르주아

    PEAUX DE LAPINS, CHIFFONS FERRAILLES À VENDRE Steel, stainless steel, marble, wood, fabric and plexiglass, 251.5x304.8x403.9cm, 2006

  • Press Release

    전시개요
    국제갤러리는 루이스 부르주아 개인전 를 개최한다. 2002년 국제갤러리에서 첫 개인전 이후 다섯 번째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작가가 2010년 99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후 국내에서는 처음 마련된 자리이다. 전 생애 동안 다양한 예술적 실험과 도전을 거듭해왔던 루이스 부르주아의 작업세계는 조각에서부터 드로잉, 설치, 손바느질 작업까지 하나의 흐름으로 규정짓기 힘든 다양한 소재와 장르를 넘나들었다. 이번 개인전에서는 부르주아의 초기 작업세계를 조명하며 1940년대 후반에서 1950년대 초반에 작업했던, 모호하게 의인화된 조각 작품인 ‘PERSONAGES’를 집중적으로 선보인다.
    부르주아는 이 연작에서 그녀의 예술적 노력이 진정으로 성숙하게 표현되었다고 언급한 바 있으며, 실제 이 작품들을 통해 그녀가 조각가로서 자리를 공고히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PERSONAGES’ 연작을 대표하는 13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또한 부르주아의 가장 잘 알려진 설치작품 중 하나인 ‘밀실(Cell)’ 연작 중 1 점도 함께 전시하여 감상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그녀의 오랜 작업 여정 가운데에서도 초기작들을 함께하며 개인적인 이야기를 통해 보편적인 공감을 이끌어 내는 루이스 부르주아 작업의 특성을 다시 한번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전시 안내 및 작품 세계
    현대미술사에 중요한 업적을 남긴 작가 루이스 부르주아(Louise Bourgeois,1911-2010)는 미술의 중심지였던 파리와 뉴욕에 거주하며 기존의 어떤 양식이나 범주로도 쉽게 설명되지 않은, 독자적인 특성과 자유의지를 반영한 작품으로 유명하다. 작가의 입지 또한 70세가 넘어서야 비로소 자리잡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사실은 시대적 주류 경향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온 부르주아의 작업태도를 설명하는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전시의 타이틀인 의 사전적 의미는 ‘저명인사’라는 뜻이면서 루이스 부르주아가 1945년에서 1955년 사이에 작업했던 수직적으로 추상화된 인물상을 통칭하는 말이다. 1945년 12점의 페인팅으로 첫 개인전을 연 이후 4년만인 1949년 뉴욕의 페리도 갤러리(Peridot Gallery)에서 처음 선보인 이 작품들은 루이스 부르주아의 첫 조각작품 전시라는 것에서 의미가 있다. 등신대의 조각이면서 아래로 내려갈수록 점점 가늘어지고 단순화 된 외형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이 추상적인 작품들은 1938년 남편과 함께 파리에서 뉴욕으로 이주하였던 부르주아가 프랑스에 두고 온 그녀의 가족이나 친구들을 생각하며 그들을 상징적으로 재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르주아는 당시 아내로서, 엄마로서 그리고 젊은 작가로서 느끼는 두려움과 공허함을 그녀의 인생에서 중요한 인물들을 불러내어 그 공간을 채우려고 하였다.

    ‘PERSONAGES’ 작품들은 형식상 크게 두 양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단순하고 명료한 형태가 주를 이루었던 초기 조각들과 1950년 이후, 구조적으로 복합성을 띄기 시작한 작품이 그것인데, 한 덩어리를 깎아내어 조각을 했던 초기 작업 방식은 반복되는 모듈 형식을 축적시켜나가는 것으로 변화되어 다이내믹한 운동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한편, 부르주아는 작품을 의도적으로 바닥에 내려놓아 전시하였는데, 당시 조각을 좌대 위에 얹혀진 단순한 심미적 명상의 대상으로서 다루는 관행에서 탈피하여, 관람자와 같은 공간에 작품을 배치시켜 둘 사이의 소통을 유도했다. 관람자들은 인간의 신체 모습을 연상시키며 홀로 서 있는 가늘고 긴 조각 주위를 걸으며 조각의 물질적 현존뿐만 아니라 그 조각과 공간의 관계를 새롭게 인식하고 개별적인 각각의 조각들이 공간과 직접적인 관계 속에 자리하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부르주아는 당대 예술가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며 초현실주의와 무의식, 원시주의, 실존주의에 대한 관심을 공유하고 있었다. 작품에서도 이와 같은 다양한 이론들이 복합적인 형태로 영향을 주었음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 주체와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공유 영역을 탐구하는 실존주의에 대한 관심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개별적으로 혹은 무리지어있는 작품 를 통해 인간관계의 복잡성, 정체성, 고립, 욕망의 구조와 같은 문제를 타인과 연결 지어 사회적 영역 속에 두려는 의도를 엿볼 수 있게 한다.

    부르주아의 대표적 설치 작품인 ‘밀실(Cell)’ 연작은 1990년대부터 시작되었는데, 이 연작은 작가의 작업 속에서 반복되는 모티브인 ‘가족’과 ‘집’이라는 주제를 인체 파편과 발견된 오브제를 결합하여 연극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밀실은 보호와 억압이라는 상반된 개념을 지니고 있는 집의 이중적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 중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작품 (2006)은 그 제목을 부르주아가 기억하는 어렸을 적 거리의 행상인들이 불렀던 민요에서 차용한 것이다. 이 작품은 마치 세포와 같은 쇠 그물망 안에 여성이나 남성의 생식기와 같은 형태의 오브제들이 매달려 있거나 바닥에 놓여있는데 어느 것이나 형태가 명확하지 않고 모호하게 보여진다.

    전시제목루이즈 부르주아 - PERSONAGES

    전시기간2012.05.23(수) - 2012.06.29(금)

    참여작가 루이즈 부르주아

    초대일시2012년 05월 23일 수요일 05:00pm

    관람시간10:00am - 06:00pm / 일, 휴일 10:00am - 05:00pm

    휴관일없음

    장르회화와 조각

    관람료무료

    장소국제갤러리 Kukje Gallery (서울 종국제갤러리 3관로구 소격동 59-1 )

    연락처02-733-8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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