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돈: 緣 인연, 세상과의 소통

2022.10.11 ▶ 2022.10.20

성곡미술관

서울 종로구 경희궁길 42 (신문로2가, 성곡미술관) 성곡미술관 2관(제 1전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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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시 포스터

  • Press Release

    단색화 2세대로 활동하며 단색화 열풍을 이어가고 있는 이희돈 작가의 개인전이 10월 11일(화) ~ 20일(목)까지 서울 종로구 성곡미술관 2관 1전시실(1F)에서 열린다. 포스트 단색화의 선두주자 이희돈 작가는 닥나무 한지 섬유와 물감을 조합하여 본인만의 독자적이고 한국적인 작품을 만들어냈다.

    반응고된 형태인 물감은 주체적으로 다른 물감과 얽혀, 다양한 형상으로 캔버스 위에 나타난다. 이 과정 속에서 나타난 무수히 얽힌 물감들의 형상은, 인간의 삶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인연(緣)‘ 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간의 삶 속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물질들과의 관계 맺음을 통해 다양한 인연을 맺고, 세상과 소통하고자 작가는 40여년 같은 주제로 작업을 이어간다.

    캔버스나 박스 위에 구멍을 뚫는 타공 기법과 특허까지 받은 닥나무를 빻아 아크릴 물감과 혼합한 독자적 재료를 정신 수양에 가까운 반복적 행위로 쌓으며 화면을 구성한다. 수십여 번 수평적, 수직적으로 쌓아가며, 빠르게, 또는 천천히 수행하듯 이어가는 작업에서 이희돈 작가 특유의 입체적 형상이 나타난다. 재료의 연구와 실험정신으로 * 재료.발명특허 제 10-1487418호 취득하고 단색화 열풍 속에서 꾸준히 독자적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한지를 녹여 아크릴물감과 혼합하는 것은, 질감 표현이라는 효과와 더불어 전통문화와의 정신적인 유대라는 의미를 내재한다. 한국인의 정서적인 특징 가운데 하나인 겸손한 태도는 자신의 존재감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고 안으로 감추려는 속성을 뜻한다.
    달리 표현하면 자신을 낮추거나 밖으로 드러내지 않으려는 겸양의 미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정서와 그의 작업은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다.

    내용상으로는 엄연히 존재하나 그 사실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다만 그 존재감을 은연중에 내비치는 것이야말로 겸양의 미덕이다.
    그의 작업에서 한지라는 섬유질의 존재감을 슬쩍 드러내는 것도 이러한 정서와 상통한다. 작업의 가장자리에 실오라기처럼 드러나는 섬유질의 표현적인 이미지가 바로 한국인의 정서적인 특징의 한 단면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물론 확대경으로 화면을 자세히 보면 오톨도톨한 질감 사이사이에 작은 실선들이 무수히 지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실선들은 한지의 섬유질이 만들어놓은 숨겨진 흔적이다. 다시 말해 표면적으로는 질료가 만든 질감만이 보이지만, 그 안쪽은 무수한 섬유질이 엉킨 구조로 되어 있다. 이는 자신의 존재감을 마음속으로 다스려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 즉 상대를 존중하는 겸양의 미덕과 유사한 표현방식이다.

    이렇듯이 서로 엉키어 있는 섬유질의 구조는 무엇을 의미할까. 단순히 질료로서의 의미에 국한할까. 한지를 물에 녹여 풀어놓은 섬유질은 구조적인 결속과 질감을 강화하는 용도로 쓰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인간 세상에서 일어나는 무수한 인연을 상징하기도 한다. 나를 중심에 두고 사방으로 뻗쳐나가는 인연, 그 연결고리가 한지의 섬유질이 만들어낸 의미이자 내용이다. 달리 생각하면 무수한 섬유질의 구조는 얽히고 설키는 인간사회의 복잡한 인연의 회로를 상징하는 것은 아닐까 싶다.

    - 이희돈의 조형세계 ‘방법, 질료 그리고 변주의 미학
    미술평론가 신항섭 평론 中 -

    전시제목이희돈: 緣 인연, 세상과의 소통

    전시기간2022.10.11(화) - 2022.10.20(목)

    참여작가 이희돈

    관람시간10:00am - 06:00pm
    * 입장 마감 오후 5시 30분

    휴관일매주 월요일 휴관

    장르회화

    관람료무료

    장소성곡미술관 Sungkok Art Museum (서울 종로구 경희궁길 42 (신문로2가, 성곡미술관) 성곡미술관 2관(제 1전시실))

    연락처02.737.7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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