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롱화(KERONGHUA)

1983 중국 광동성 출생

중국 광저우에서 활동

작가 프로필 이미지

소개말

아티스트 커롱화는 중국 광저우 80hou"Floating Generation(飘一代)"의 대표적인 섬세하고 유약한 감성과 당대 중국 사회적 현실을 카툰이라는 표현 방식으로 우화화하는 그들만의 뚜렷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작가이다.육체적 욕망과 심적인 갈망에 가득찬 세속의 풍경속에 순수함을 상징하는 동물들의 형상은 다소 이질적으로 보인다.화면에서 보여지는 상징과 대비의 이미지들은 어린아이같은 순수한 작가 자신을 작품에 투영하여 어른이 되어가는 성장통을 냉소적으로 담아내기 위한 메타포이자,또한 당시 개혁 개방을 단행한 중국 사회가 갑작스럽게 받아들이며 겪었던 과도기적 사회상을 그려내는 방식이라고도 볼 수 있다.
-글:광저우 미술대학 교수 Dengjianjin-

Q.주로 사용하는 작업방법과 나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나의 부친은 광동 위에쥐(광동어로 부르는 경극)배우였다.그래서인지 중국 전통 예술은 서양화를 전공한 나의 작품세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생계를 위해 도시로 떠난 부모님 대신 형은 나의 보호자가 되었다.중국화를 배우던 사촌의 영향으로 우리는 무료한 시간을 한 필의 붓으로 보내기 일 수였다.비싼 먹물을 살 수 없어 붓에 물을 축여 길 바닥에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렸다.그 후 형은 중국화를 전공했기에 중국 산수화는 현재 나의 작품 중 여백을 남기는 구도와 화법등에 근간이 되었다.사실 작품 초반의
스타일은 조금 달랐다.대학에 진학한 뒤 난 중국화를 선택하지 않았다.서양화는 나의 내면에 뿌리깊게 자리잡은 전통적 사고방식에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준 매개체이다.2000년도 초 당시 일본의 카툰 스타일 팝아트는 광저우 젊은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floating generation"이라 불리우는 광저우 빠링허우(80년대 출생한 중국인) 아티스트들의 화풍에는 우화와 같은 부드럽고 경쾌한 색채와 동화나 만화와 같은 화면 구성이 하나의 통일 된 현상으로 나타났다.졸업 후에는 마치 먹을 섞어 쓴듯한 채색 산수화를 차용한 작업을 유화로 진행했고 점차 두가지 스타일의 절충적 화법으로 자리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