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진(Dong-JIn,SEO)

1984 평창 출생

서울, 강원 에서 활동

작가 프로필 이미지

소개말

저는 소설을 쓰고 소설의 삽화와 등장인물들로 캐릭터 패러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미대를 졸업하고 작가 생활을 이어가던 중, 옛 화가나 조각가들이 고전이나 신화에서 모티프를 잡아 작업한 것을 보면서 저에게도 이야기가 있다면 조금 더 명확하게 작업을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시각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가서 재미를 줄 수 있는 소설을 썼고, 소설을 토대로 이미지들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현재 하는 [잠자 부부의 변신]이라는 소설은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을 각색한 소설로서, 한 가정의 부부가 거대한 새로 변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두 부부는 앵무새와 파랑새로 변했는데, 자신들에게 생긴 변화에 적응하며 세상의 주목을 받습니다. 이 두 부부는 자신들을 돈벌이로 생각하는 아들의 지나친 욕심에서 벗어나 세계 오지를 다니며 탐사 활동을 하게 됩니다.
저는 그림을 그릴 때 한국화 재료로 그림을 그립니다. 그 이유는 분채 특유의 맑은 색감이 그림을 더욱더 밝게 해주고, 소설의 긍정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등장인물들을 캐릭터화해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다양한 고전 명화 패러디 작업이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미술이라는 토양에서 시작했지만,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고 대중에게 사랑받는 작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Q.미술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군대 병장 말기에 디자인을 하던 선임에게 인물 소묘를 배웠습니다.
장시간 자리에 앉아서 그림을 그리는 제가 너무도 신기했고, 말년 휴가 때 전과를 준비하며 전공을 사학에서 미술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학부를 다니는 동안 부족한 그림 실력을 끌어 올리려고 부단히 노력했고, 대학원까지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원 이후로는 작업실을 잡아 꾸준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Q.작품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소설을 쓴 후에 이미지를 그리기 때문에 독자와 관객에게 시각적인 재미를 주고 싶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자연스럽게 소설의 내용이 되겠지요. 소설이란게 제 머릿속에서 나온 것들이고, 그 내용에는 작가가 느끼는 오늘날을 사는 나 또는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 바꾸고 싶은 것들, 고발하고 싶은 점, 등 너무도 많은 것들이 있네요. 현재 작업하고 있는 [잠자 부부의 변신] 이란 작품에서는 평범한 부부가 하늘을 나는 새로 변하게 되는 이야기 입니다. 부부는 날개를 가지고 있음에도 자신들이 날 수 있다는 생각을 한동안 못하게 되는데요. 그들은 아들과의 다툼으로 인간으로서 생활하던 것들을 모두 버린 채, 그들의 친구 브로트 박사와 탐사를 떠나게 됩니다. 탐사를 떠나며 그들은 시간에 제약 받지도 않고, 가고 싶은 곳을 자유롭게 날아가고, 먹고 싶은 것을 사냥하고, 자고 싶은 곳에 잠을 잡니다. 저는 이들의 모험을 통해 독자들이 재미를 느꼈으면 좋겠네요.




Q.주로 사용하는 작업방법과 나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소설을 쓸 때 의도적으로 시각적인 요소를 많이 배치해서 삽화에 재미를 줍니다. 이 점이 저에게는 중요합니다. 기존의 문학과 차이를 두려는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를 선택할 때도 그림으로 재미를 줄 수 있는 곳을 선택하게 되고, 주인공들이 옷을 입거나 하늘을 나는 장면을 의도적으로 넣기도 합니다. 소설에서 중요하게 쓰이는 소품들 또한 그림으로 그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