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득신
화성능행도 8곡병 華城陵幸圖八曲屛 비단에 채색, 각 147.0x62.3cm, 1795년경, 보물 1430호
김득신
환어행렬도 還御行列圖 비단에 채색, 156.5x65.3cm, 1795년경
이명기
오재순 초상 吳載純肖像 비단에 채색, 152.0x89.6cm, 18세기 말 ~ 19세기 초, 보물 1493호
김득신
사계풍속도 四季風俗圖 비단에 수묵담채, 각 95.2x35.6cm, 1815년
장승업
유묘도 遊猫圖 종이에 수묵담채, 136.0x52.8cm, 19세기 후반, 도쿄국립박물관
화원은 도화서(圖畵署)에 소속되어 각종 공적 업무를 수행하였던 예술가 집단으로, 왕실의 각종 공적 업무를 수행하였고, 화단에서도 여러 화가, 후원자들과 교류하며 수준 높은 작품들을 남겼다. 화원들은 왕실과 조정의 각종 행사와 업무를 기록하고 장식하여, 국가의 권위와 통치이념을 형상화하였다. 또한 사적으로도 가장 속된 그림에서부터 관념산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특히 화원들은 단순한 주문 생산이 아닌, 그들의 필력을 바탕으로 조선 화단을 주도하기도 하였다.
<조선화원대전>은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대가들의 작품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었던 화원화가들의 미의식을 조명한 전시이다. 전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 ‘화원의 붓, 왕실의 권위를 세우다’에서는 왕실과 조정의 각종 회사(繪事)에 참여했던 화원들의 공적 활동을 전시하였다. 또한 ‘화원의 붓, 조선을 그리다’에서는 화원들이 조선 화단에서 활동하며 이룩한 업적과 그들의 예술혼을 조명하였다. 이들의 작품을 통해 조선 최고의 예술가들이었던 화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발휘했던 미의식과 작품세계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1부 - 왕실회화 | 화원의 붓, 왕실의 권위를 세우다
화원들은 일종의 시험인 취재(取才)를 통해 선발되었으며, 승진이나 녹(祿)도 시험에 의해 결정되었다. 화원제도는 국초부터 시행되었다고 추정되며, 그 내용은 『경국대전(經國大典)』에 화원의 직제(職制)를 규정한 내용에서 잘 나타난다. 화원들이 왕실과 조정에서 활동한 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조정의 행사를 기록하는 기록화는 물론, 장식화, 왕의 어진과 공신들의 초상 등을 비롯하여 지도, 인쇄물의 밑그림, 도자기의 문양, 심지어 책에 줄을 치는 것까지 그림과 관련된 모든 일을 담당하였다. 화원들이 행한 활동들은 국가의 정통성과 신성한 왕권의 모습을 시각화하는 것이었다. 화원들의 공적인 활동상은 블랙박스에서 볼 수 있다. 전시는 크게 왕실의 행차도를 그린 ‘화원, 왕실행렬을 따르다’와 궁중 연회를 기록하고 장식했던 그림들을 모은 ‘화원, 궁중행사를 그려 장식하다’, 마지막으로 조정의 업무를 위한 각종 실용적 그림들을 보여주는 ‘화원, 조정을 기록하다’로 나누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화원이 궁중에서 활동했던 양상을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2부 - 일반회화 | 화원의 붓, 조선을 그리다
화원들은 공적인 업무와 별도로, 사가(私家)의 주문을 받아 감상화들을 제작하기도 하였다. 이들은 당대 최고의 필력을 가진 사람들로 평가받았기에 이들에게 요청하는 그림의 수요는 상당했다. 화원들은 주문에 맞춰 당대 유행하던 주제나 화풍의 그림을 그렸으나, 한편으로 자신들의 필력을 바탕으로 화단에 새로운 흐름을 창조하기도 하였다. 특히 화원들이 창안한 업적인 18세기 후반 이후의 풍속화의 창안과 발전, 왕실 채색화의 민간 유행은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화원들의 화단에서의 활동에 대한 전시는 그라운드 갤러리에서 볼 수 있다. 먼저 조선 대표 화원들과 그들의 대표작들을 조명하는 ‘화원의 길: 조선의 화원들’에서는 이들의 활동상과 남겨진 작품들을 전시하였다. 또한 ‘붓으로 펼친 조선의 모습’에서는 화원들이 조선 화단에서 이룬 대표적인 업적인 풍속화와 채색화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화원들의 조선 화단에서 이룬 성취를 살펴보는 ‘조선화단을 빛낸 화원’에서는 화원화가들이 조선시대 화단과 교류하면서 이룬 예술적 성취를 조명하였다.
■ 전시 프로그램
□ 체험프로그램 : 도화서 체험
조선시대 도화서를 재현하여 관람객들이 '화원'이라는 직업과
그들이 그림을 통해 구현해내고자 했던 시각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하고 전시를 기념해 볼 수 있는 복합체험 공간
1) 조선의 화원을 모집합니다
ㆍ화원의 섬세한 공필을 어린이들이 붓 끝으로 체험해보는 공간으로
전문강사의 진행으로 전시 출품작 중 일부를 '방작'(따라 그리기)하고
나머지 부분은 본인이 창조한 자신만의 '자극그림'으로 완성하여
어린이들이 전통회화에 대한 이해는 물론 창의력과 조형감각을
증진하는 프로그램
ㆍ시 간: 매일 오전 11시, 오후 2시, 3시, 4시, 5시(50분간)
ㆍ인 원: 회당 6명
ㆍ장 소: <조선화원대전> 전시장 내 그라운드 갤러리
ㆍ대 상: 어린이가 주요 대상이지만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함께 방문한 모든 관람객 참여 가능
ㆍ참 가 비: 관람객 무료
ㆍ신청방법: 10월 13일부터 홈페이지(www.leeum.org)에서
선착순 접수
2) Photo Zone - 화원의 그림 속으로~!
ㆍ산수화 혹은, 풍속화를 배경으로 관람객이 작품과 어울리는
포즈를 취한 후, 화상캠으로 자신의 모습을 촬영하면
배경과 관람객의 모습이 합성되어 출력되는 인터랙티브 프로그램
□ 청소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1) 청소년 감상용 <틴즈워크북> 및 교사용 지도서
ㆍ 문인화에 비해 비중이 적은 현행 교과서의 실정을 고려,
화원화에 대해 다각도로 감상해 볼 수 있는 워크북 무료 배포
ㆍ 조선 화원에 대한 전시는 당대의 역사 및 문화와도 깊은 연계를
가지며 문인화 전통에만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화원화가 가지는
중요성 및 찬란한 왕실문화를 인식시킬 수 있는 교육 기회로 활용
2) 교사초청 행사
ㆍ전시에 대한 큐레이터의 강의와 함께 워크북과 지도서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중,고등 교사 대상의 초청행사
ㆍ일 시: 10월 15일(토) 14:00 ~ 16:30
ㆍ장 소: 리움 강당
ㆍ대 상: 현직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 150명
ㆍ참 가 비: 무료
ㆍ신청방법: 홈페이지(www.leeum.org)에서 선착순 접수
ㆍ문 의: 02)2014-6900
□ 심화 주제를 위한 <기획강좌 Ⅰ>
한국 회화사의 분야별 최고 권위자들과 함께 조선 화원의 다양한 업적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강의
ㆍ일 시: 11월 10일~'12년 1월 26일 매주 목요일 10:00~12:00
ㆍ장 소: 리움 강당
ㆍ대 상: 일반인 150명
ㆍ수 강 료: 24만원(리움 멤버십 20% 할인)
ㆍ신청방법: 10월 18일부터 홈페이지(www.leeum.org)에서 접수
ㆍ문 의: 02)2014-6900
□ 일반인을 위한 <기획 강좌 Ⅱ>
조선화원에 관심 있는 일반인,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화원의 대략적인 총론에 대해 강의
ㆍ일 시: 11월 12일 ~ 12월 17일 매주 토요일 10:00~12:30
ㆍ장 소: 리움 강당
ㆍ대 상: 일반인, 직장인 등 150명
ㆍ수 강 료: 12만원(리움 멤버십 20% 할인)
ㆍ신청방법: 10월 18일부터 홈페이지(www.leeum.org)에서 접수
ㆍ문 의: 02)2014-6900
□ 전시설명 프로그램
전시의 개념과 출품 작가에 대한 작품 배경을 미술관 도슨트가
관람객들에게 설명하는 프로그램(무료, 약 60분 소요)
ㆍ한국어 - 화~일요일 오전 11시, 오후 1시, 3시
ㆍ영 어 - 토,일요일 오후 2시
1754년 출생
1745년 해주 출생
1745년 출생
1843년 출생
1696년 출생
1722년 출생
양현승 : Fork
갤러리 도스
2024.12.03 ~ 2024.12.09
김소연 : 응시의 기록 The Record of Gaze
갤러리 도스
2024.12.04 ~ 2024.12.10
박경종: 층위 워프 Layer Warp
더 소소
2024.11.15 ~ 2024.12.13
배종헌: 명소名所_비너스의 등 Attractions_ Venus's back
갤러리 분도
2024.11.08 ~ 2024.12.13
이윤엽: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스페이스 결
2024.12.03 ~ 2024.12.14
숨결 노래
백남준아트센터
2024.09.12 ~ 2024.12.15
하태임, 강박적 아름다움에 관하여
포스코미술관
2024.10.29 ~ 2024.12.15
이브겐 코피 고리섹 개인전 “Gente di Mare”
가나아트 나인원
2024.11.21 ~ 2024.12.15